WITH SCIENCE
WE CREATE VALUES

Immune Regulation

  • HOME
  • Research
  • Immune Regulation

Immune Regulation - 면역조절연구

점막상피세포와 면역세포의 상호작용 연구

점막상피세포는 우리 몸의 외부와 내부를 물리적으로 구분해주는 역할을 한다. 바이러스, 박테리아 등 외부 항원 (antigen) 대한 노출이 빈번하고 공생 미생물(commensal microbiota)이 상주하고 있으므로 면역 활성 및 관용 (Immune activation and tolerance) 작용이 활발히 일어나는 곳이다. 본 연구실에서는 점막 상피세포와 T 세포 간 상호작용에 의한 점막층의 면역항상성 (immune homeostasis) 유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.

- 장 상피세포와 장상피세포층 거주 T세포 (Intraepithelial T lymphocyte, IEL)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한다. 특히 장 상피세포에 의한 장상피세포층 내 조절 T세포의 분화와 기능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다.

- 폐 상피세포 유래 면역단백질의 발현 조절 기전 및 T 세포와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.

- 오가노이드 배양 (Organoid), 공초점 이미징 (Confocal Imaging), 유전자 변형 마우스 (transgenic mouse) 등을 이용해 연구를 수행한다

Immune Regulation - 면역조절연구

골수 조혈모세포 조절 및 가동화 기전 연구

조혈모세포(Hematopoietic stem cells, HSCs)는 우리 몸에 필요한 적혈구, 백혈구, 혈소판 등 모든 혈액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가장 상위 단계의 면역 줄기세포이다.
조혈모세포가 자가복제능력과 혈구분화능력을 통해 일생 동안 지속적으로 혈액세포를 생산한다는 점에서 골수 내 조혈모세포 항상성 및 기능 조절은 우리 몸의 생명 유지에 매우 필수적인 요소이다.


- 본 연구실에서는 면역 사이토카인에 의한 골수 내 조혈모세포 조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. 

- 다양한 동물실험모델 및 최첨단 분석 기술을 이용하여, 인체 내 조혈모세포 조절 기작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조혈모세포 및 혈액세포 생산 과정을 조절하는 치료 물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
1 / 2